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

[오류 해결] M1 M2 brew python 설치 후 맥 VScode pip 안됨 오류

by Lora Baek 2024. 7. 17.
300x250

최근 입사하면서 지급받은 맥북을 초기화한 후,

회사 서버와 유사한 데이터 수집 환경을 구축하여 내 맥북에서 테스트용 수집 DB를 만들기로 했다.

 

그 과정에서 파이썬 버전을 맞춰주어야 했고

확인해보니 나는 python 3.11.5 버전 설치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그래서 brew install python@3.11 코드로 설치를 해주었으나..

vscode에서 코드를 실행하려고 하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해서 해결한 방법을 공유해둔다.

 

1. brew로 설치한 python 삭제

brew uninstall python@3.11

 

2. 설치하고자 하는 python 버전을 구글에 검색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맨 아래쪽의 Files로 이동 후,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M1 맥북인 나는 macOS 64-bit universal2 installer 버전을 클릭해 다운 후 설치해주었다.

 

이렇게 설치된 파이썬 경로 확인은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해서 알 수 있다.

(cmd + space 누른 후 terminal 입력하여 오픈 가능)

which python3

 

경로를 확인했다면 복사해둔다.

나는 /Library/Frameworks/Python.framework/Versions/3.11/bin/python3

이라는 폴더에 있었다.

 

나는 이 파이썬을 pc에서 기본적으로 python이라는 이름으로 쓰고 싶고,

라이브러리 설치 시 사용하는 pip도 pip3가 아니라 pip라는 이름으로 쓰고 싶었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나는 단순히 alias 명령어로 별명을 지정해주는 방법을 선택했다.

 

터미널에서 우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zshrc 파일을 연다.

vi ~/.zshrc

 

먼저 i 를 눌러 INSERT MODE로 진입하고, 아래 두 줄을 입력해준다.

alias python=python3
alias pip=pip3

esc 버튼을 누른 후

:wq 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파일 창이 닫힌다.

 

source ~/.zshrc를 입력해주면 방금 수정한 파일을 바로 반영해서 쓸 수 있다.

source ~/.zshrc

 

 

이제 which python, which python3를 입력하면 이렇게 뜰 것이다.

 

이제 이 경로를 vscode에 알려주는 작업을 한다.

코드 실행 시, 터미널을 사용할 때 쓰는 Python이 해당 경로에 있는 녀석이라고 명시해줄 것이다.

VScode 좌측 하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해 Settings로 진입한다.

 

검색창에 python을 입력하고, 왼쪽에서 Python 메뉴 바를 클릭하면

Python:Default interpreter path가 있을 것이다.

여기에 우리가 사용 중인 버전의 파이썬 경로를 입력해주면, 해당 파이썬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제 vscode에서 코드를 실행하고, pip install ~을 터미널 창에 입력해보면

문제 없이 수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약간 돌아왔지만, 결국 내가 사용하는 python의 경로를 명확히 파악한 다음

VScode에 명시해주면 해결되는 문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