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

[리드부스터 선정 후기] 네이버 Data Science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8기

by Lora Baek 2022. 10. 22.
300x250

지난 9월 26일부터 10월 19일까지, 네이버의 Data Science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8기의 모집이 있었다.

기간은 10월 27일~11월 24일 진행되는 약 한 달간의 스터디이다.

 

선정 결과는 10월 21일 금요일에 개별로 메일 안내를 해준다고 했는데,

감사하게도 바로 어제 저녁 리드부스터에 선정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

 

 

스터디원을 부스터, 스터디리더를 리드부스터라고 지칭하여, 팀을 이뤄 매주 일정 분량의 강좌를 수강하고, 팀 미션을 토론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코딩코치에게 질문 및 피드백을 제출하게 된다. 

 

이제 10월 24일 월요일에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본격적인 스터디가 시작될 예정이므로, 내가 공부하게 될 부스트코스 스터디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하며 나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리드부스터로서의 업무 수행을 잘 해내기 위해 마음을 다잡아보려고 한다. 앞으로 또 다른 스터디에 참가할 분들에게, 지원을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8기 : DataScience란?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을 설립하여, 비영리 SW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부스트코스(boostcourse)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8기는 데이터분석을 책으로 공부해본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모두의 연구소와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운영한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무료 온라인 스터디이고, 중요한 활동도 저녁에 있기 때문에 나와 같은 짠돌이 재직자도 가능하다는 것!

기초적인 강의이기 때문에 지역, 전공, 나이, 직업 모두 상관없어서 실력이 없어서 따라가지 못할까? 하는 걱정도 없다.

여느 온라인 커리큘럼과 같이 본인의 의지와 자기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신청 절차

나는 아래의 부스트코스 스터디 모집 공고 링크를 보고 신청을 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4518834&memberNo=34635212&navigationType=push 

 

[모집마감] 전국 어디서나 랜선타고! 데이터 사이언스 스터디 (10/27~11/24)

[BY 부스트코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한층 더 성장하고자 하는 여러분을 환영...

m.post.naver.com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필수!

스터디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부스트코스 홈페이지의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스터디 시작 전 들어야 하는 강의도, 스터디를 수행하면서 들어야 하는 강의도 모두 부스트코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혼자서 공부를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스터디에서는 다른 팀원들과 함께 Q&A를 공유하면서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미루지 않게 된다.

부스트코스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조!

https://www.boostcourse.org/

 

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부스트코스

부스트코스(boostcourse)는 모두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비영리 SW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www.boostcourse.org

 

부스터 vs 리드부스터

부스터와 리드부스터 둘 중 어느 것으로 지원할까 고민했는데, 신청 시 풀어보는 파이썬 문제의 난이도를 보고 정말 처음 파이썬을 시작하는 사람도 이 강의를 들으러 오겠다! 싶어서, 그런 분들을 팀원으로 만난다면 내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겠다는 확신이 들어 리드부스터로 지원했다. 

 

직장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근무를 하면서 느낀 점은, 누군가를 리드하려면 누구보다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스터디에서 가장 많이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이 리드부스터이다.

그리고 팀원들이 어려움을 느낄 때 언제든 손을 내밀고 함께 위기를 이겨낼 수 있어야 하기에, 강한 책임감이 요구된다. 나처럼 누군가를 도울 때 보람을 느끼는 성격에게는 자연스러운 동기부여가 가능할 것이라 판단했다.

 

물론 이 스터디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것이기에 프로젝트의 수준이 생각보다 높지 않을 수도 있고, 팀원들을 챙기고 취합을 하는 과정이 귀찮고 힘들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한 번 더 기초를 다지고, 나와 비슷한 꿈을 꾸고 있는 팀원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좋은 사람들과의 인연을 만들 수 있다는 게 설레기도 한다. 스터디라고 하면 중도이탈이 가장 큰 걱정일 수 있는데, 나는 최대한 사람들을 도와 중도이탈율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리드부스터에게는 Flipped Learning 방식으로 함께 공부하는 스터디인 풀잎스쿨 전액 할인권, 부스터에게는 50% 할인권이 주어진다. 공부를 더 할 수 있는 혜택인 셈. 난 언제부터 공부에 마음이 설레게 된건지 모르겠지만,, 기대되는 혜택 중 하나!

https://modulabs.notion.site/a3423b8b8c004feab3fe59ccee29e18a

 

함께 토론하며 성장하는 풀잎스쿨

😫 혼자 공부하는데 진도가 안 나가 끙끙 앓고 있나요?

modulabs.notion.site

 

스터디 커리큘럼

사전과제 : 부스트코스 홈페이지의 "모두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강좌 학습하기

1주차 : 데이터 분석 환경 구성&데이터 분석 준비하기

2주차 : 서울 종합병원의 분포 알아보기

3주차 : 건강검진 데이터로 가설검정하기

4주차 : K-beauty 온라인 판매분석

 

매주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강의를 각자 온라인으로 수강신청 및 수강하고 퀴즈를 푼다.

중간중간 리드부스터는 스터디 전용 강좌에서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공유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또한 팀 미션이 주어지는데,이를 위해 팀원들과 토론하고 공유하는 시간은 팀별로 자율적으로 정해 수행한다. (Slack 이용 예정)

궁금한 점은 코딩코치님께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매주 목요일 20시에는 라이브Q&A가 열린다.

 


한 팀당 몇 명의 팀원이 있는지, 학습량 및 과제량은 어느정도이며 난이도는 어떤지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된 파가 없다. 한 달간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조금 더 성장하여 Data Scientist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내가 될 수 있기를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