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

google analytics란? GA4 자격증 시험

by Lora Baek 2023. 5. 23.
300x250

지난 포스팅에서 google analytics와 블로그를 연동하는 것에 대해 다루었는데,

처음 접해보는 분들을 위해 google analytics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두어야 겠다 싶었다.

사용법을 공부하면 자연스레 접하게 되는 GA4 자격증 시험에 대해서도 함께 공유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우선 google analytics란 웹 로그 분석 툴의 일종으로, 감사하게도 구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내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어떤 경로로 사람들이 들어왔는지를 분석해서 가장 효과적인 경로를 파악할 수도 있고,

이탈률이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전환율까지도 파악이 가능하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할 때 중요한 요소들을 적어보자면..

- 방문자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를 통해 내 글의 품질을 스스로 검토해볼 수 있다. 적어도 평균 세션 시간이 1분~2분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일종의 시리즈 연재를 했을 때, 한 사람이 들어와서 얼마나 많은 게시물들을 보고 가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내가 쓴 글이 다음 게시글이 궁금해서 읽고싶을정도로 흥미로운 게시글인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전환율일 것이다. 특정 페이지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행동(ex.구매)까지 이어지는 확률을 높이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다.

목표하는 행동 데이터를 설정하고, 특정 사용자 세그먼트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런데 사실 실제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보니,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것 같은데 내가 제대로 알지 못하고 무작정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구글에서는 무료 교육을 제공해주는데, 흥미로운 점은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는 것!

아래 사이트를 클릭해 접속하면 일종의 커리큘럼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508845-google-analytics-certification?sid=a3d5140f-78ff-4553-9658-48d7d36871b3&sid_i=4 

 

Google Analytics Certification

Showcase your ability to use Google Analytics 4 to gain valuable insights and make marketing decisions. Certified users will demonstrate an understanding of Google Analytics, including how to set up and structure a property, and use various reporting tools

skillshop.exceedlms.com

코스는 총 4가지가 있는데, 우선 GA4  자격증을 따는 게 가장 상단의 필수과정이다.

나는 차근차근 공부를 하고 싶기 때문에, 아래의 3개 강의를 모두 듣고 응시하고자 한다.

자격증 하면 시험방법이 궁금하기에 먼저 정리해보았다.

- 50문제가 주어지고, 80% 이상 맞춰야 한다.(40문제 이상 정답)

- 시험시간은 총 75분이다.

- 80% 이상을 맞추지 못한 상태에서 시험을 일찍 끝내거나, 시간이 다 되면 불합격처리된다.

- 불합격한 경우 하루를 기다려야 한다.

이 시험은 skillshop이라는 곳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후, Get started를 눌러 프로필 정보를 입력해주자.

따로 구글 ads나 구글 계정을 연결하지는 않았고, 시간대와 언어, google 애널리틱스를 선택해주었다.

언어는 기본은 한국어로 되어있지만, 나는 이왕 공부하는 것 영어로 공부하고 시험을 쳐보고 싶어서 English로 변경했다.

공부하는 내용은 그래도 한국어로 정리해서 공유해두려고 한다.

 

이제 첫 번째 강의인

Use Google Analytics to Meet Your Business Objectives(비즈니스 목표 달성) 로 넘어왔다.

다음 포스팅부터 차근차근 내용을 정리해가며 들으려고 한다!

자격증에 관해 조금 찾아보니 우리가 생각하는 자격증의 개념보다는

일종의 인증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난이도가 낮아 기본을 익히는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증서를 통해서 소소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분도 좋고 동기부여도 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더 GA4를 알차게 활용할 수 있기를!

 

GA4 Certificate

2023.05.23 - 티스토리 블로그 google analytics GA4 시작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