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Science

[GA4] (1) Meet your business objectives 1

by Lora Baek 2023. 5. 24.
300x250

GA4의 첫 단계인 'Use google analytics to meet your business objectives' 강의 첫 시간.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297729-use-google-analytics-to-meet-your-business-objectives

 

어떻게 GA(Google Analytics, 이하 GA) 계정을 셋업하고,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인사이트를 얻는지에 대해 배운다.

이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아래를 할 수 있게 된다.

- GA가 비즈니스에서 측정해야 하는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비즈니스 목표 지원을 위한 GA 계정을 설정할 수 있다.

- 관심있는 인사이트를 확인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을 탐색한다.

 

추가로, 강의가 특정 언어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고, 모바일보다는 desktop에 적합하다고 하니 pc로 듣는 것을 추천한다.

 

Pre-self-assessment

몇 가지 질문에 답한다. 기재된 사항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것인데, 우리가 어떤 수준에서 시작하는지를 파악해서 학습 경험을 개선하고자 하기 위함이니 솔직하게 대답했다. 3문항밖에 되지 않아서 10초만에 끝!

 

Use digital analytics to grow your business

지금부터 E-learning course를 수강한다. (영상이 아니라 포스트이니 당황하지 말자)

앱, 웹의 이면에서 무슨일이 벌어지는지, digital analytics가 어떻게 비즈니스를 운영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주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Digital Analytics는 고객들이 우리 앱이나 웹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왜 digital analytics를 사용할까?

만일 내가 앱/웹을 가진 비즈니스를 운영한다면, 내 브랜드가 잘 되고 있는지 많은 질문이 있을 것이다.

- 유저는 앱, 웹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 마케팅 캠페인은 얼마나 효과적인가?

- 어떤 컨텐츠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 유저들은 어디서 오고, 웹/앱의 어디서 떠나는가?

 

digital analytics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만든다. 이 보고서들로 우리는 사람들이 내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고, 브랜드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내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인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아래와 같이 질문해보자.

- 나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가?

- 그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메트릭이나 핵심 성과 지표를 개선해야 하는가?

- 성공하려면 그 메트릭은 어떤 값에 도달해야 하나?

 

이런 지표에 초점을 맞춰 질문하면 좀 더 효과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ex)

1. 강아지 훈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Meryl은 신규 고객을 확보해 수익을 늘리고 싶다. 그래서 웹에서 유입되는 잠재 신구 고객에 대한 리드를 측정하고자 한다. 어떻게 웹에 도달하고, 어떤 사람들이 목표한 행동을 하는지(form 작성), 이 리드들은 얼마나 가치있는지, 리드당 평균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려 한다.

2. 운동화를 판매하는 Jason은 가장 수익성이 높은 신발을 홍보해 수익을 늘리고 싶다.그래서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구매했고 어떤 운동화를 구매했는지, 어떤 판매가 가장 수익이 높은지 확인하려 한다.

3. 사진편집 앱을 만든 Gabriela는 프로 수준의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목표다. 그래서 얼마나 다운로드가 많이 되었고, 사람들은 어떻게 앱을 사용하고, 몇 퍼센트나 프로 수준의 구독을 하는지 궁금하다.

 

예전에는 쿠키, 장치 식별자 같은 것들의 도움으로 데이터를 완전히 관찰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데이터 수집과 개인화 광고에 대한 통제권과 투명성), 글로벌 규제 증가나 써드파티 쿠키에 대한 브라우저 지원 감소로 좀 더 복잡한 디지털 환경이 만들어지고, 측정에 격차가 생기게 되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고객을 따라잡기 위해 어떻게 전략을 조정해야 할까?

 

마지막에는 문제를 풀어야 한다!

해당 창을 닫으면 다시 원래 페이지로 돌아간다. 다음 강의부터는 좀 더 진도를 쭉쭉 나가면서 핵심 내용만 요약해봐야겠다.

 

GA4 certificate

2023.05.23 - [Data Science] - google analytics란? GA4 자격증 시험

2023.05.24 - [Data Science] - [GA4] (1) Meet your business objectives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