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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Science

[GA4] (3) Meet Your Business Objectives 3

by Lora Baek 2023.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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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Configure your analytics property

속성 구성 방법 결정 후에는 데이터 스트림을 결정해야 한다.

속성(Property) =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고서의 컨테이너

데이터 스트림(Data stream) = 속성 내에 있는 앱 or 웹의 데이터 소스

 

유저 베이스를 identify한 다음에는 해당 유저 베이스에 대한 속성을 만든다. 그 다음 해당 유저들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데이터스트림을 각각 만든다.

 

ex) 하나의 웹사이트 운영자 : 1개의 계정, 1개의 속성, 1개의 데이터스트림

 

ex) 앱 개발자이고 Androi, iOS 버전으로 운영중이며, 둘 다 같은 Firebase project로 관리 중 : 1개의 계정, 1개의 속성, 2개의 데이터스트림(Android/iOS) *web, app 하나씩 있는 경우에도 이런 식으로 관리 가능*

 

ex) 음식 배달 서비스 운영자. 고객 & 배달기사 2개의 유저베이스를 가지므로 각각을 위한 iOS, android, web으로 운영하는 경우 :

1개의 계정,2개의 속성(고객, 배달기사), 3개(iOS, android, web)의 데이터스트림이 속성마다 존재(총 6개의 데이터스트림)

 

Views

원래 Universal analytics 버전에서는 views를 사용해서 데이터 필터링, 데이터 하위 집합에 대한 확인이 가능했지만 GA4에서는 이 기능을 따로 지원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어떻게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리포트하는지는 따로 공부할 수 있다.

 

Set up

1. 구글 Analytics 계정 접속

2. GA4 속성 만들기

3. 데이터 스트림 만들기

4. 데이터 수집 허용하기

웹 : 페이지에 Anaytics tag를 추가해야 함.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 global site tag, google tag manager 등 사용 설정에 따라 다를 것)

앱 : Firebase SDK를 앱과 통합하면 기본 앱 사용 데이터가 자동 수집

 

5강 Measure the info you need with Analytics

계정, 속성, 데이터 스트림 구성 다음에는 수집할 데이터를 결정해야 한다.

GA4는 웹, 앱과 사용자 상호작용(user interactions)를 'events'로 수집하고 저장한 후, 웹/앱 데이터를 공통된 언어로 결합해 보고서로 작성해 보여준다.

Events는 페이지 뷰, 버튼 클릭, 유저 액션, 시스템 이벤트와 같이 웹/앱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EX of events

- 웹사이트의 클릭, 페이지뷰

- 앱 설치, 실행

- 유저 참여도 및 다른 플랫폼과의 전환

 

자동 수집 이벤트

많은 기본적인 interaction은 자동으로 이벤트로 수집된다.(ex 사용자의 웹사이트 '첫 방문')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향상된 측정(enhanced measurement) 기능을 사용해서 페이지뷰, 스크롤, 파일 다운, 동영상 조회 같은 웹 이벤트 측정이 가능하다.

 

Key concepts - 수집되는 데이터의 종류

- User properties(사용자 속성) : 앱/웹을 사용자에 대한 속성. 지리적 위치, 사용된 기기와 같이 유저 베이스의 세그먼트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Events(이벤트) : 측정 가능한 웹/앱과의 사용자 상호작용.

- Event parameter(이벤트 파라미터) : 이벤트와 함께 전송되는 추가 정보. 사용자가 수행한 작업에 대한 더 깊은 이해, 이벤트에 대한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ex) 비디오 이름, 시청시간 등..

- Conversion(전환) : 일종의 이벤트. 구매, 다운로드처럼 특정한 가치를 할당해둔 이벤트. "Conversions는 각 속성당 최대 30개의 전환 설정 가능", "Apps에는 400개의 이벤트 limit이 있음을 기억하자.

 

All events- Mark as conversion을 켜고 꺼서 전환으로 사용할 이벤트를 설정 가능하다.

우측 위의 파란 버튼인 "Create event"를 눌러서 새로운 이벤트 생성해준 다음,

좌측 탭에서 EVENTS- Conversions에 접속해서 우리가 만든 새 이벤트 명을 넣어주면 해당 속성을 전환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Explore : fasion blog

User 1 : 태블릿으로 블로그에 방문해서 포스트를 읽고 매주 이메일을 받아보는 구독을 신청했다.

  • Event : subscribe
  • Event parameter : Frequency=weekly
  • User property : Country=Mexico, device category=tablet

User 2 : 최신 리뷰를 읽었는데 친구와 공유하고자 Share post 버튼을 눌렀다.

  • Event : Share
  • Event parameter: Content Type = review
  • User property: country = Argentina, device category = computer

User 3 : 블로그의 팬으로, 휴대폰으로 이 사이트를 통해 25달러에 책을 샀다.

  • Event : Add to cart, Purchase
  • Event parameter : Value = over $20
  • User property : Country = Mexico, device category = mobile

 

Demensions, metrics

GA4는 유저 interaction을 이벤트, 이벤트 파라미터, 유저 속성으로 수집한다. 그 다음 모든 데이터를 나타내기 위해 측정 기준(Dimensions)과 측정 항목(Metrics)을 사용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즉, 자동으로 수집된 모든 이벤트 파라미터와 유저 속성에 대해서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도 자동으로 생성'된다.

 

측정 기준 Dimension :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에 대한 답을 제공. 텍스트 기반이다. ex)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치는 무엇인가?

측정 항목 Metrics : 얼마나 많은가? 에 대한 답을 제공. 숫자 기반이다. ex) 어제 내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는 몇 명인가?

만일 '아르헨티나에서 온 유저는 몇 명인가?' 라는 질문이 있다면, dimension=아르헨티나, metric=몇 명(how many)

Customize the data you collect

User properties, events, event parameters도, Dimension, Metric도  다 자동으로 수집되지만, 직접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럴 때는 'scope'를 잘 설정해줘야 하는데, 이벤트 기반(by event)과 유저 기반(by user) 방식이 있다.

by event : 웹/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해 특정한 무언가를 측정, 보고

by user : 웹/앱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에 대해 특정한 무언가를 측정, 보고

 

*custom dimention은 둘 다 가능하지만 custom metric은 by event로만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Sessions 세션

Universal Analytics(이하 UA)에서는 데이터가 세션으로 그룹화된다. 세션이란, 주어진 시간 프레임 내에서 발생하는 웹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의 그룹이다.

GA4에서는 세션을 계산할 수는 있지만, 세션이 아니라 이벤트가 보고서의 기반이 된다 .(UA 세션과는 다르게 계산됨)

 

따라서 UA에서는 session-scoped dimension, metric을 만들 수 있지만 GA4에서는 불가능하다.

 

Key takeaways

  • Analytics collects and stores data as events. Events are user interactions with a website or app that can be measured, like a click or a view.
  • A conversion is a type of event: Conversions are events that you've assigned a specific value, like a purchase or a download.
  • Analytics reports use dimensions and metrics to organize your data. Dimensions answer the questions, "who, what, where?" while metrics answer the question, "how many?"

GA4 certif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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