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Use Analytics for Web, App, or Both
고객 여정은 세분화될 수 있다.
점점 복잡해지는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s)을 따라잡기 위해 기업은 이러한 세분화된 여정(fragmented journeys)을 연결하고,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측정 도구가 필요하다.
- More touchpoints :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상호작용하는 고객
- More cross-device : 특정 장치에서 행동을 시작하고, 다른 장치에서 계속하거나 끝냄
- More value : 구매 전에 리서치를 하는 고객은 lifetime value가 더 큰 편이다.
접점(touchpoint)이 많을수록 더 정교하게 측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나의 고객은 내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할까?
구매, 전화, 앱 다운, 설문응답, 웹사이트 방문, 이메일 발송, 스토어 방문, 리뷰 작성 등..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상호작용(interact)한다. 휴대폰으로 검색해보고 컴퓨터에서 사는 식이다. 이렇게 고객여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음으로써 우리는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고,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GA4는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 소스들을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만일 휴대폰으로 검색-> 컴퓨터에서 구매한 유저가 있다면, GA4는 이 유저를 중복 제거한다. 장치 전체에서 한 명의 고객여정을 측정할 수 있게 된다.
구글의 로그인 데이터를 사용할 수도 있고, 로그인 사용자를 위한 나만의 고유한 identifier를 가져올 수도 있고, 둘 다 사용할 수도 있다.
웹과 앱 각각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두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서 플랫폼 간 교차하는 고객 여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다. GA4로는 이벤트 및 전환(conversion) 은 웹, 앱 어디서 발생하든 동일하게 보고된다.
Focused on privacy
- control your data : IP주소 익명화(anonymizing), 데이터수집 중지,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등
- Fill in measurement gaps :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수집되는 시그널의 수가 제한됨에 따라, 자동화와 머신러닝 발전은 관련 광고 경험이나 신뢰가능한 측정을 제공하는 데 더 중요해지고 있다. 데이터 모델링은 관찰 가능한 데이터에 대해 훈련된 모델을 사용해 이를(absense of these signals) 보완한다.
How to get started with Analytics
웹사이트가 있으면 google dynamic tagging solution,
앱이 있으면 Firebase를 사용해서 비즈니스와 GA4를 연결한다.
tag란?
픽셀, 스니펫이라고도 한다. 웹페이지의 작은 코드 조각이다. 사용자가 어떤 웹페이지에서 제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는 것 같이 특정 작업을 완료하면 태그가 실행(fire)된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취한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 태그!
Global site tag VS Google tag manager
global site tag : 전체 사이트 태그를 수동으로 배포할 때 사용한다. 웹 개발자가 직접 태그를 하드코딩하거나, 태그 관리 시스템에 투자할 시간이나 리소스가 없는 경우. 혹은 아주 간단한 태그만 설정하고, 그걸 자주 변경하지도 배포하지도 않을 때 적합하다. (gtag.js)
Google tag manager : 웹 개발 경험 없이도 태그를 추가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다. (Google tag manager)
콘텐츠 관리 시스템(Wix, Wordpress, Squarespace)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일부 태그를 지정해야 한다.
Firebase로 앱과 연결하기
앱이 있다면 Firebase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사용하자. SDK란 하나의 설치 가능한 패키지 안에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의 모음이다.
파이어베이스(Firebase)는 구글의 모바일 앱 개발 플랫폼이다. Android, IOS같은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서 앱을 빌드하고 개선, 성장시킬 수 있다.
Firebase 계정 생성 후 프로젝트를 만든다. 프로젝트는 Firebase 플랫폼 내 앱의 컨테이너로, iOS&Android&Web app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꼭 Firebase가 아니라도 상관은 없다.
아마 이미 GA4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Universal analytics 혹은 Google Analytics for Firebase를 사용하고 있었을텐데, GA4로 변경되면서 두 가지가 통합되었다. 옛날 태그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Global site tag, google tag manager 중 하나로 이전시켜줘야 한다.
웹은 기존 속성을 유지하면서 GA4를 사용하는 게 좋고, 앱은 이미 Firebase용이 GA4 속성으로 변경되었으므로 따로 계정을 변경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
Key takeaways
Businesses can connect to GA4 properties in a number of ways: If you have a website, you can connect using either the global site tag or Google Tag Manager. If you have an app, you can connect using Firebase SDK. However, the analytics.js tag can only be used with Universal Analytics, not with GA4 properties.
3강 Set Up an Analytics Account for Your Business
계정이란 Account
계정과은 속성에 대한 컨테이너를 제공한다. 둘의 관계를 관리하는 건 나의 자유다.
GA4를 웹 전용, 앱 전용, 둘 다에 사용할 수 있는데, 계정당 하나의 속성을 생성하거나 아니면 한 계정에 여러 속성을 둘 수도 있다.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다면 계정을 여러개 쓰는 게 좋을 수도 있다.
속성이란 Properties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고서의 컨테이너. GA4가 데이터를 처리하고, 구글애즈 같은 다른 구글 제품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다.
전체 유저에 대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속성 하나에 구글애즈를 연결할 수도 있고, separate 유저베이스와 각각 연결하고 싶다면 여러 개 속성을 만들어서 구글애즈와 연결할 수도 있을 것이다.
- "각 속성은 특정 사용자에 기반해서 나타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Each property should represent a specific user base!
-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야 하는 경우(Product line, brand, app)에는 하나의 속성에 이 데이터들이 들어있어야 한다.
데이터 스트림이란 Data stream
속성 내에 있는 앱 or 웹의 데이터 소스다. 속성에는 1개 이상의 데이터 스트림이 있다.
데이터 수집을 관리할 수 있다. SDK, global site tag 등. 다른 영역에서 각각 소스를 알고 싶다면 데이터 스트림을 여러개 만들 수 있다.
Identity spaces in Anlytics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할당하는 ID, Google signals, deviceID 처럼 여러 가지 사용자 식별자(user identifiers)를 사용해 고객 여정을 이해할 수 있다.이러한 identifiers의 그룹들을 "idintity spaces"라고 부른다.
- User ID : 로그인 사용자를 위한 영구 고유 ID. 장치 간 고객 여정의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ID를 할당하고 GA4에 데이터를 보낼 때 ID를 포함해야 User-ID 기능을 쓸 수 있다.
- Google signals :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 구글 계정과 사이트 사용자로부터 수집된 이벤트 데이터가 연결된다. 따로 웹이나 앱을 수정하지 않고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Device ID : 웹에서는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앱에서는 앱 인스턴스 ID에서 가져오게 된다. 따로 추가 설정은 필요 없다.
Joining forces
사용자 ID 찾기(수집한 데이터 사용)->Google signals 시도-> 없으면 Device ID와 연결.
동일한 Id와 연결된 모든 데이터에서 한 고객 여정을 생성한다.
이 ID spaces는 모든 보고서에서 사용되므로, 중복 유저를 제거하고 좀 더 비즈니스와의 관계에 대해서 통합된 전체적인 스토리를 볼 수 있다.(장치ID처럼 한 공간에만 접근할 수 있다면, 한 사람이 다른 장치에서 이용하면 다른 사용자로 인식되는 문제 해결)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결할 수 있다.
- 사용하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고유 사용자는 총 몇 명인가?
- 지난 주, 앱/웹에서 발생한 전환은 몇 건이고, 어떤 플랫폼의 기여도가 높았는가?
- 플랫폼 전반에 걸친 마케팅 캠페인 효과도, 얼마나 많은 유저가 앱으로 시작->구매를 위해 웹사이트 방문했는지 확인 가능하다. 최대한 사용 가능한 모든 ID spaces를 사용하는 게 좋겠다.
- To use User-ID as an identity space, you need to send data to Analytics.
- To use Google Signals as an identity space, you need to enable it in your property settings.
- Analytics automatically uses Device ID as an identity space
GA4 certif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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