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강 Group valuable customers with Audiences
오디언스(Audiences)란 한 마디로 잠재고객이다.
오디언스를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중요한 방식으로 고객을 분류할 수 있다.
GA4에서는 거의 모든 고객이 포함되도록 측정기준, 측정항목, 이벤트별로 분류해서 아래와 같이 오디언스를 사용할 수 있다.
- Reporting in analytics : 생성한 오디언스별로 애널리틱스 보고서 필터링
- Google ads : 광고 타겟팅, 입찰에 사용할 오디언스를 지정해서 내보내기
- 어떤 사용자가 오디언스의 정의와 일치하면서, 회원이 될 때 특정 이벤트를 트리거한다(하도록 유도한다). 이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고 google ads에서 입찰하는 등에 사용할 수도 있다.
오디언스 사용 예시
전자 상거래 사이트 운영자 Luca는 최근의 액티브 유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한다.
최근의 액티브 유저에 대한 오디언스를 생성해서 보고서를 분류하고, 이 오디언스 그룹과 나머지 웹사이트 이용자들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오디언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서 새로운 유저는 추가하고 오디언스에 맞지 않는 유저는 삭제하게 된다.
오디언스 생성
속성에서 수집한 측정기준(demension), 측정항목(metric) 및 이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건을 설정하고 오디언스를 만든다.
일단 오디언스를 생성하면 그 시점부터 조건을 충족하는 유저들을 수집한다.
이렇게 유저들을 수집하고 오디언스로 생성되기까지는 생성 후 24~48시간 정도 걸린다.
-scope : 모든 세션, 특정 세션, 특정 이벤트에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 범위(Scope)를 설정할 수 있다.
- static vs dynamic evaluation : static은 정적, dynamic은 동적이다. static에서는 조건이 True일 때 유저가 계속 포함되고, dynamic에서는 조건이 참일 때는 포함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제외하도록 한다.
- Time-windowed metrics : 측정항목(metric) 조건이 고객 life타임의 모든 시점에서 True이거나, 특정 일수 동안 True이어야 한다는 방식으로 지정할 수 있다.(ex. 7일 중 5일 미만)
- Sequence :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indirectly followed by : 이전 단계 이후 언제든지
*directly followed by : 이전 단계 직후
*within a specific time frame : 특정 시간 프레임 내
Predefined and new audiences
이 오디언스들은 자동으로 생성된다.
All users : 앱을 실행했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Purchasers : 인앱, 이커머스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
Exisiting audiences in GA4
configure > Audiences에서 오디언스 확인 및 추가가 가능하다.
Start from scratch
처음부터 모든 매개변수를 직접 정의해서 새로운 오디언스를 만들 수 있다.
새 조건, 순서를 만들고 가입기간 및 제외규칙을 설정한다.
Suggested audiences
고려해야 할 추가 오디언스를 제안하며, 그대로 사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최근 액티브 유저, 비구매자 등 추천 오디언스를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액티브 유저는 event=user_engagement일 때 사용자를 포함하도록 정의할 수 있다.
Templates
예를 들어 인구 통계 템플릿에는 나이, 성별, 언어, 관심사 ID, 위치 등 특정 오디언스를 정의할 수 있는 차원이 포함된다.
"나이가 18~24세 사이이며, 성별이 여성"인 오디언스를 설정하는 등의 작업이다.
Predictive audiences(예측 오디언스)
predictive metrics는 머신러닝으로 과거 행동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다.
predictive audience는 Predictive metirc을 기반으로 하는 조건이 하나 이상 있는 오디언스다.
예를들어, 향후 7일 내에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에 대한 오디언스를 만들 수 있다.
단, 예측 오디언스를 연결된 제품의 계정으로 내보낼 경우, 해당 속성이 predicete metric에 적합하지 않아 새 예측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예측 오디언스에 새 유저를 누적하지 못하게 되는 등 측정항목의 전제조건이 있으므로 유의해서 사용하자.
일단 오디언스를 정의하면, 지난 30일동안 기준을 충족한 사용자 수로 요약 카드가 업데이트된다. 잠재 오디언스 규모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오디언스를 저장하면 보고서에 활용할 수 있다.
GA4에서는 사용자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얻음에 따라, 오디언스 멤버십을 재평가해 오디언스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최신 데이터가 더이상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오디언스에서 제거된다.
*보고서의 Metrics는 오디언스의 총 사용자 수가 아니라 보고서에 설정한 날짜 범위동안 활동한 사용자임을 기억하자.
Audience triggers
오디언스 트리거를 사용하면, 오디언스 생성 도구 내의 기준에 따라서 이벤트를 만들고 트리거할 수 있다.
새로운 오디언스 기반 이벤트는 나머지 이벤트들과 같이 보고서 전체에서 볼 수 있고, 전환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오디언스 조건 "high-value customers"가 lifetme value 100 이상인 사용자로 정의되어 있다고 하자.
특정 유저가 이 조건을 충족하고, 오디언스에 추가될 때마다 "new_high_value_customer"같은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다.
6강 Use analytics together with google ads
Google ads란
구글애즈는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이다. 비즈니스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 관련 주제가 있는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신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Search, display, video, shopping ads의 종류가 있다.
GA4와 Googld ads를 연동한 계정에서는, 캠페인 관련 지표(클릭 수, 비용 등) 그리고 차원(캠페인 이름 등)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보고서나 탐색 워크스페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에 투자한 비용의 수익에 대해 이해하거나, 기여 분석 모델을 평가하고, 구글애즈 예산 할당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Youtube EVCs
이렇게 두 속성을 연결할 때, Youtube EVCs(web engaged view conversions)를 사용할 수 있다.
Youtube EVCs는 어떤 유저가 유튜브 비디오를 10초 이상 본 후, 3일 이내에 웹사이트로 전환되었음을 나타낸다.
Conversions in Google Ads
googld ads로 전환 이벤트를 가져올 수 있다. 선택한 기간을 사용해서 애널리틱스에서 전환 이벤트를 가져올 수 있다.
Bidding to conversions
Smart Bidding은 머신러닝을 사용해서 모든 입찰에서 전환이나 전환 가치를 최적화하는 구글애즈의 자동 입찰 전략 모음이다.
애널리틱스의 전환을 구글애즈로 가져오면, 스마트 자동 입찰에서 자동으로 이 전환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Audiences in Google ads
애널리틱스의 오디언스는 사용자를 분류하고 그 분류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탐색한다. GA4와 구글애즈를 연동하면 이 오디언스를 자동으로 가져와서 해당 오디언스에게 광고 캠페인을 타겟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아래 두 가지를 활성화해두라고 한다.
- Enable personalized advertising : GA4 오디언스 목록, 리마케팅 이벤트/파라미터가 연결된 구글애즈 계정에 게시되도록 함
- Enable Auto-tagging :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해서 구글애즈 캠페인의 광고 url에 캠페인 이름과 같이 GA4에서 사용할 정보가 자동으로 포함된다.
Key takeaways
- Google Ads conversion tracking starts importing data from your Analytics account the day you click import. Historical data from before that date isn't added to conversion tracking.
Post-Learning survey까지 완료하면 Measure your marketing 파트는 끝이다!
이제 마지막 파트로 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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