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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Science

[GA4] (10) Go Further with Your Google Analytics Data

by Lora Baek 2023.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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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Control how data is used in GA

Data collection controls

-Disable data collection : 웹,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때,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다

- IP addresses : GA4에서는 개별 IP 주소를 기록하거나 저장하지 않으므로 설정 변경 필요가 없다.

- Data retention period : 사용자 레벨, 이벤트 레벨 데이터가 GA 서버에서 자동 삭제되기까지의 시간을 설정한다.(집계 데이터 기반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 Consent mode.: 일단 구현이 되면, 구글 태그는 사용자 동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조정된다. 동의한 경우에도 지정된 목적을 위한 측정 도구만 사용한다.

 

Remove data from analytics

- 삭제 요청(7일) : PII같은 원치 않는 데이터를 실수로 수집했다면 GA 서버에 데이터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삭제 프로세스 시작 전에는 7일 유예 기간이 있고, 모든 관리자/사용자는 이 요청에 대한 정보를 받게 되고 유예 기간 동안 요청 취소가 가능하다.

- 특정 사용자 정보 삭제(72시간) : 계정에서 수정 권한이 있다면 탐색-사용자 탐색을 사용하자. 이 사용자와 연결된 데이터는 72시간 내에 보고서에서 제거된 다음 분석 서버에서도 삭제된다.(이전에 집계된 데이터 기반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속성 삭제(35일) : 속성과, 모든 보고서/데이터는 휴지통으로 이동되고 35일 후 영구적으로 삭제된다.

그 외에 삭제 API도 있다.

 

Ads personalization

googld signals를 활성화해서 GA에서 광고 개인화를 활성화하면, 오디언스를 활용해 디지털 광고를 개인화해 캠페인 성과 개선이 가능하다. 광고 개인화 방식은 아래와 같이 맞춤설정이 가능하다.

 

- Property-level : 속성 설정에서, 광고 개인 최적화를 비활성화한다. 해당 속성에 대해 수신되는 모든 이벤트가 광고 개인 최적화에 사용되지 않는다.

- Country-level : 국가별(미국은 주별) 광고 개인 최적화 설정 조정이 가능하다.

Event or user property level : 특정 이벤트 유형, 사용자 속성이 광고 개인화에 사용되지 않도록 제외하고, 측정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 Individual event or session : 동의를 얻을 때까지 세션 시작, 각 후속 이벤트에서 광고 개인화를 동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다.

 

GA data sharing options

내가 수집한 데이터를 구글에 공유할지 설정할 수 있다.

-Google products and services : 구글 제품 및 서비스 개선

-Benchmark : 익명 데이터를 집계 데이터셋에 제공해서 데이터 추세 이해에 도움이 되는 벤치마킹, 게시

-Technical support : 기술 문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구글 기술 지원담당자가 데이터, 계정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 Account specialist : 구글 마케팅, 영업 전문가 구성, 분석을 개선하고 최적화 도움말 공유하도록 허용

 

2강 Combine business Data in google Analytics

각 비즈니스 시스템(웹, 앱 등) 은 자체 데이터를 생성하고, Firebase SDK나 웹사이트 태그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GA4로 보낸다. 이 때, 전송되는 데이터를 조정하거나, 관련된 다른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RM에는 고객 충성도 등급, lifetime values, 제품 선호도 등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웹 퍼블리셔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작성자, 기사 범주 같은 차원이 있을테고,

이커머스 운영자는 가격, 스타일, 크기 같은 항목을 저장할 것이다.

이런 데이터를 통합하는 3가지 옵션을 차례대로 살펴보자.

 

Modify and create events

GA4에서 기존 이벤트 변경, 새 이벤트 생성하기 : Configure - Events

- Modify event : Change existing events

다양한 속성, 데이터 스트림에서 동일한 이벤트 이름이 사용되도록 이벤트 이름을 변경하고, 측정 오류를 일으키는 오타를 수정하는 것.

- Create event : Create new events

웹사이트 방문자가 페이지를 볼 때, 'page_view' 이벤트를 트리거하고 있다고 하자. 하지만 특정 페이지의 조회수를 별도로 사용하고 싶을 수 있다. 기존 page_view 이벤트에서 새 이벤트를 만든 후, 방문자가 특정 페이지를 볼 때만 발생시키면 된다. 이 페이지가 중요하다면 전환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새 이벤트가 생성되고 특정 행동이 그 기준을 충족할때, 원래 이벤트의 기준도 충족하게 되면 둘 다 카운트될 것임을 유념하자.

 

 

Measurement protocol 측정 프로토콜

이벤트를 구집하고, GA 서버로 직접 전송하기 위한 표준 규칙 집합이다. 

웹사이트나 앱을 보완하는 키오스크나, POS(point of sale) 시스템과 같은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에서 GA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도록 한다.

Google tag나, Firebase SDK는 자동으로 이벤트를 GA로 전송하지만,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이벤트를 수동으로 프로그래밍해야 한다.

측정 프로토콜은 개발자가 HTTP 요청을 만들어서 이벤트를 GA서버로 직접 보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웹, 앱 데이터를 보완할 수 있는 HTTP 지원 환경이라면 유저들이 비즈니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측정할 수 있고, 특히 서버 간 상호작용도 쉽게 측정할 수 있다.

 

개발자가 측정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예시

- 온라인-오프라인 행동 연결

- 클라이언트 측과 서버 측 모두에서 상호작용 측정

- 웹/앱 외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도 전송(오프라인 전환, 주문 환불, 매장 내 구매 등)

 

기존 이벤트에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다. 측정 프로토콜 데이터나 이벤트는 user_id & event_id 같은 조인 키를 통해서 기존의 Analytics 데이터와 조인되어 기존 이벤트에 일치시킬 수 있다.

Data import 데이터 가져오기

외부 소스에서 데이터 업로드 후 GA 데이터와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하 데이터 임포트)

데이터 임포트는 수집되는 이벤트 데이터와 함께, 업로드한 오프라인 데이터를 결합한다.

데이터 임포트를 사용해서 외부 데이터가 포함된 CSV 파일을 애널리틱스 속성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이러한 CSV파일은 CRM이나 CMS 시스템처럼 오프라인 비즈니스도구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다. 데이터 양이 적다면 텍스트 에디터나 스프레드시트에서 수동으로 파일을 만들 수도 있다.

 

imported data : 임포트 데이터(임포트되는 Data) type

Cost data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소셜 미디어 광고처럼 '구글 이외의' 캠페인에서 생성된 Cost data를 가져온다.

해당 데이터를 수익 및 전환 데이터와 결합해서 각 캠페인, 소스, 매체(medium)에 대한 클릭당 비용/전환 및 광고 투자수익과 같은 측정 항목을 계산하고, 모든 광고 간 성과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item data

이커머스 비즈니스에서 전체 제품 카탈로그를 가져올 때 이런 item 데이터가 필요하다.

크기, 색깔, 스타일 등 아이템의 측정항목들을 가져와서 유저 행동, 사이트 트래픽, 이커머스 수익, 전환을 측정할 수 있다.

 

User data

애널리틱스 외부에 저장된 유저 메타데이터(충성도 등급, 마지막 구매 날짜, CRM시스템의 고객 라이프타임 가치 등)를 가져와서 사용자 세분화나 리마케팅 대상 강화에 쓰인다.

 

Offline events data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실시간 이벤트 수집이 불가능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벤트를 업로드할 때 analytics SDK를 통해서 수집된 것처럼 처리되고, 타임스탬프가 있다면 그걸 쓰지만 없어도 업로드 타임스탬프를 사용한다.

 

임포트 데이터와 GA 데이터 join 방법

1. Reporting/query time

보고서를 열면 가져온 데이터가 GA의 데이터와 결합되고, GA가 보고서 데이터에 대한 쿼리를 만든다.

이 유형의 조인은 일시적이다. 가져온 데이터 파일을 삭제하면 조인이 더 수행되지 않고, 조인된 데이터도 접근 불가능해진다.

Cost data, item data가 Reporting/query time 시점에 결합된다.

GA에서 오디선스를 만들거나, 탐색 분석에서 세그먼트를 만들 때는 Reporting/query tim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

 

2. Collection/processing time

임포트된 데이터는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될 때 GA 데이터와 조인되고, 조인된 데이터는 GA 집계 테이블에 기록된다.

임포트 데이터는 애널리틱스 이전 데이터(이미 처리된 데이터)와 결합되지 않는다.

가져온 데이터 파일을 삭제하면 더 이상 조인이 수행되지 않지만, 이미 발생한 조인은 유지된다.

User data, offline event data가 Collection/processing time 시점에 결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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